2학년 교과과정

 2학년에 이르면 주로 전공에 대한 학습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배워야 할 조경의 핵심적 내용을 접하게 된다. 2학년 교과과정은 수목과 식재, 조경 재료, 디지털 미디어 및 정보 분석 도구, 역사 이론 등 조경가가 반드시 알아야할 지식체계와 기술적 측면을 다루고 있다. 이와 병행하여 프로젝트 중심의 정원, 공원 및 오픈스페이스를 다루는 스튜디오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천이 통합된 전공교과과정이 진행된다.


■ 1학기


<정원 및 외부공간설계 스튜디오>
  조경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공간 구현 능력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개의 프로젝트로 구성된 수업을 통해  “정원”의 기능과 의미를 이해하고,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공공 정원”의 관점에서 소규모 공간을 다루는 설계과정을 실습한다. 그리고 개인주택 정원 뿐만 아니라 최근 대두되고 있는 공공 정원(public garden)에 대해 이론적 논의와 실습의 폭을 확장한다. 이러한 설계과정을 통해 조경설계에 있어서 외부공간의 가장 함축적인 단위인 소규모 공간의 구성요소와 방법을 학습하며 아이디어의 공간적 구성과 표현방법,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을 익힌다.

01: 수업의 목표, 내용, 진행방식, 대상지 소개
02: 대상지 선정과 분석
03: 기능, 프로그램 그리고 형태
04: 공간의 구성과 아이디어의 전개
05: 디자인의 전개
06: 디자인의 발전
07: 1차 최종발표
08: 대상지 선정과 정원의 주제
09: 정원의 구상
10: 정원의 설계
11: 현장답사
12: 정원과 재료의 물성
13: 정원의 표현
14: 2차 최종발표
15: 최종작품 현장 전시 


<지리정보체계>
 조경(환경)계획, 설계, 연구의 기초가 되는 GIS와 계량분석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 공간 데이터 구축 및 편집, GIS 프로그램을 활용한 공간분석(중첩분석, 네트워크 분석 등), 그래픽 표현 등의 방법을 숙지한다. 실제 대상지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확보하고, 계획을 위한 분석과정을 실습함으로써 계획 및 설계에 필요한 공간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방법론 등을 익히며, Python/R 등을 통해서 분석 자동화하고, 그래픽으로 표출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생산한다. 

 

01: GIS에 대한 개요

02: GIS 기반 공간데이터 특성 이해

03: GIS 데이터 획득 방법I

04: GIS 데이터 획득 방법II

05: 공간자료의 관리 및 기초분석I

06: 공간자료의 관리 및 기초분석II

07: 고차적 공간분석 기법I

08: 고차적 공간분석 기법II

09: 중간발표

10: 중첩분석 및 의사결정지원에 대한 이해

11: GIS 공간자료 및 분석결과 시각화

12: GIS 모델빌더 활용

13: 3D GIS

14: GIS자동화를 위한 Python 프로그래밍

15: 학기말 발표 


<조경미학>
● 조경에서 미학의 필요성 파악
● 역사 속 미학 사조의 발달 이해
● 형태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이론적 지식 함양
● 시각, 공간, 경관과 미학 등 지각론 고찰
● 조경요소가 만드는 형태 디자인 이해
● 주변 경관 속 미적 요소와 경관 읽기 능력 함양
 

01: 강의 소개, 조경과 미학
02: 미와 사조 : 조경과 양식
03: 형태의 시각적 요소 1
04: 형태의 시각적 요소 2
05: 형태의 시각적 요소 3
06: 지각론1
07: 지각론2
08: 중간시험
09: 경관 미학 탐구 1
10: 경관 미학 탐구 2
11: 경관 미학 탐구 3
12: 경관 미학 탐구 4
13: 경관 미학 탐구 5
14: 경관 미학 탐구 6
15: 총정리 


<환경생태학>
  조경학의 세부전공에 대한 심화단계로 들어가는 3학년생을 위한 전공심화단계 수업이다. 자연과학으로서의 생태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자연경관과 철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서양학문의 국내적용 원리를 이해한다. 조경학의 주요 대상인 도시를 대상으로 생태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주요 사례의 현장답사를 실시하여 이론의 실제화에 대한 부분을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도시생태계의 생태적 분석을 통해 도시가 갖고 있는 특성, 한계, 문제점, 잠재성을 이해하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고민함으로서 전공 기초와 심화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이러한 과정은 현재 전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감소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관련된 과제물의 이행을 통해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러한 배경 속에서 조경분야의 역할을 고민할 수 있다.

01: 도입
02: 독일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상황
03: 일본과 독일 국립공원 관리 상황
04: 자연환경의 제한요소
05: 개체군
06: 생물군집 및 생태계
07: 도시생태계 특성
08: 답사 1. 서울 생태계복원지역과 생태경관보전지역
09: 답사 2-3. 자연공원답사
10: 답사 4. 도시산림군집
11: 답사 5. 신도시 녹지조성
13: 우리나라 자연공원의 지정과 관리
14: 해외 국립공원의 관리사례
15: 답사 6. 서울 야생조류 보호지역에서 야생조류 관찰
16: 기말고사 





■  2학기
 


<동양조경문화론>
  조경문화는 자연적이거나 인위적 영향을 받아서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변화·발전되는데, 인류는 각기 처한 환경을 극복하며 나름의 조경문화를 만들었다. 즉, 오랜 인류 역사를 살펴보면 각 나라의 기후·지형·지질 등 자연환경과 정치·사상·예 등 인문환경을 통해서 독특한 조경양식이 형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동양조경문화론에서는 시대적으로 현대조경론 강의에서 다루는 근·현대 이전, 조경이 시작된 고대(古代)부터 근세(近世)에 이르는 역사적 사실을 대상으로 한정한다. 또한 2학기 서양조경문화론 강의에서 배우는 서양인들이 환경을 다루어왔던 방식과 그 결과물의 양상과 비교되는 동양인의 조형의식을 이해하는 내용을 담는다. 공간적 범위로써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한(韓) 중(中) 일(日) 동양 3국의 조경문화 이해에 집중한다.
  한 중 일 3국은 오래 전부터 교류를 통해 한자문화권의 고급 문명을 이루었다. 동양조경문화론에서는 한?중?일의 대표적 조경양식의 변천 과정과 그러한 변화의 기반이 된 자연적?시대적 배경 등을 살펴본다. 특히 우리나라 조경의 역사, 즉 과거에 우리 땅에서 이루어졌던 생활과 문화의 결과물에 대한 이해를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동일한 문화권에 포함되어 문화사적 교류가 있었던 중국과 일본의 조경양식을 이해하고 상호 연관성과 특징을 비교함으로써 우리 조경문화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명료히 할 수 있다.
  선조들이 지녔던 보편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조성된 전통공간의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고, 실제 유적 답사를 통해서 주변 환경과의 관계성, 적응 방식, 공간에 적용한 질서 등을 경험하도록 한다. 이러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선조들이 자연을 운용하고 환경을 조작한 지식의 결과물로서 ‘전통’으로 표현되는 ‘우리 것’에 대한 근본(根本)과 가치를 인식한다. 이것은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지혜의 터득과 함께 서양화된 현대인의 생활에 적절히 적용하여 새로운 조경문화를 창조하고, 나아가 세계 속에 차별화된 우리 조경문화를 명료히 정착시키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01: 강의 소개, 조경양식의 발생 요인
02: 중국 ① - 고대의 조경문화
03: 중국 ② - 근대의 조경문화
04: 중국 ③ - 중국 조경문화 총정리
05: 일본 ① - 원시시대, 고대의 조경문화
06: 일본 ② - 고대, 중세의 조경문화
07: 일본 ③ - 근세의 조경문화
08: 중간시험
09: 한국 ① - 전통 사상 및 전통 조경의 배경
10: 한국 ② - 중세의 전통 조경문화, 근세 전통조경의 유형별 특징 Ⅰ
11: 한국 ③ - 전통공간 답사
12: 한국 ④ - 근세 전통조경의 유형별 특징 Ⅱ, 학생 발표 및 토론 ①
13: 한국 ⑤ - 근세 전통조경의 유형별 특징 Ⅲ, 학생 발표 및 토론 ②
14: 한국 ⑥ - 근세 전통조경의 유형별 특징 Ⅳ, 학생 발표 및 토론 ③
15: 기말시험 


<조경재료 및 시공>
1. 조경재료의 공학적, 미학적, 친환경적 성질을 이해하여 조경가로서 전공특화역량을 배양
2. 조경재료 및 시공기술을 습득하여 재료에 대한 기본적 이해 및 적용 능력을 배양
3. 조경재료 및 기술개발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을 통한 신재료 및 신기술을 개발하는 창의혁신역량 배양
 

02: 조경재료의 과학적, 미학적, 친환경적 성질
03: 조경자재산업의 발전 및 관련제도, 자재산업의 미래
04: 목재 및 목공사
05: 석재 및 석공사
06: 금속 및 금속공사
07: 콘크리트 및 콘크리트 공사 1
08: 콘크리트 및 콘크리트 공사 2
09: 현장 답사
10: 점토 및 타일
11: 합성수지, 유리, 도장
13: 수목 및 수목관련 시설
14: 조경포장재 및 포장공사
15: 어린이놀이시설 생산 및 시공
16: 인공지반 녹화 및 생태복원 


<공원 및 오픈스페이스설계 스튜디오>
  본 과목은 조경설계의 대표적 유형 중 하나인 도시공원 및 도시의 오픈스페이스 체계와 관련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특정 대상지를 통해 공원계획 및 설계과정을 실습하는 수업이다. 이론적으로는 도시 내 공원의 역할, 공원 체계의 중요성, 국내외 주요 공원에 대한 이해, 공원 계획 및 설계과정에 대한 단계별 이해, 공원의 프로그래밍과 운영/관리 등을 학습한다. 또한 특정 대상지를 다루는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분석부터 공원 내 단위 공간 세부설계에 이르는 전 과정을 팀별, 개인별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하며, 결과물은 학기말 과제전에 전시한다.
 

01: 수업의 목표, 내용, 진행방식 소개
02: 대상지의 이해, 아이디어의 발산
03: 공원설계과정, 대상지의 분석과 표현
04: 공원과 도시
05: 공원의 개념, 공원의 사례와 해석, 우리나라 공원관련 제도와 현실
06: 배치계획, 동선계획
07: 대상지 종합 분석 및 기본구상
08: 공원의 활동과 프로그래밍
09: 공원의 시간성과 식재계획
10: 공원과 기념성, 공공성
11: 현장답사
13: 기본계획안
14: 기본계획안 전개와 단위공간의 설계
15: 기본계획안 종합
16: 최종발표와 과제전 및 종합토론 


<조경계획>

  조경계획의 일반적인 계획과정과 계획과정에서 논의 될 수 있는 담론을 학습하고, 계획대상지의 공간적 스케일, 계획유형에 따라 논의되고 있는 현시대의 이슈를 특정 대상지를 중심으로 계획과정 전반을 실습하는 수업이다. 매 학기 주제를 정해서 조경의 역할을 실험적으로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도시계획, 제도 등을 이해한 후, 국토/도시/커뮤니티 차원에서 이슈를 상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수립한다. 세부목표는 인구 구조 안정, 경제 활성화, 쾌적한 도시경관 보전 및 형성, 생물다양성 보전, 주민의 건강증진, 기후변화 적응, 도시미기후 조절, 재해저감, 여가/관광 증진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정하고 공간계획과 관련되어 있는 정책, 사업화, 설계, 세부 요소(여가/관광, 시설물, 경관, 생태, 문화, 인프라 등) 등을 고려한다. 궁극적으로 대상지 여건 분석, 계획 평가 등을 정량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연습하고, 대상지의 문제의 해결 방안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경계획은 2학년 과목인 동시에 조경교육의 기초과목이므로 이미 조경에 대한 기초과정이 끝난 3,4학년생들의 수강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는다.
 

01: 오리엔테이션
02: 공간계획체계에서의 조경계획

03: 계획대상의 설정 및 문제의 인식

04: 계획대상의 스케일 및 유형에 맞는 현황자료 구축 및 분석

05: 중간발표1

06: 계획 목표설정 및 전략 구상

07: 미래 변화에 대한 이해

08: 계획대상 특성에 맞는 계획수립 및 부문별 전략

09: 프로그램 계획 및 단계별 시민참여 계획
10: 중간발표II

11: 계획의 효과 분석

13: 계획의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지속가능성분석

14: 계획과정 결과물의 종합

15: 계획요소의 시각화

16: 최종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