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국토, 건강한 지구,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조경 전문가를 육성하는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그리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조경 전문가를 육성하는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정원을 만드는 역사는 인류 문명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자연을 이해하는 과학인 동시에 문화예술로서 조경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인간의 쾌적한 삶을 위해 기여해 왔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도시가 발달하면서 도시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대중적인 공원이 조성되기 시작했으며, 공원 및 녹지의 조성, 주거단지 및 산업단지 등 도시 및 국토의 개발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아울러, 20세기 후반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조경의 역할은 환경보존 및 관리, 생태계획 및 복원의 영역으로 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 인간의 삶의 질 향상, 기후변화의 대응, 친환경 사회의 구축에 조경학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조경에서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대상으로는 정원 및 수목원, 도시공원 및 자연공원, 주거단지, 관광단지 및 휴양공간, 가로공간, 공공디자인, 수변공간 등으로 다양하며 이에 대한 계획, 설계, 시공, 관리를 위해 조경가에게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이 21세기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조경은 개발과 보존의 갈등을 조절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해 그 역할이 크게 기대되고 있습니다.
1975년 설립된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에는 현재 학부 및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 도시과학대학원 조경학과 석사과정이 설치되어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교 조경학과의 역사는 한국 조경계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그간 본교에서 배출된 많은 졸업생들은 실무 및 연구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기고 조경분야의 발전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60여명의 조경기술사들을 배출하였으며, 학계를 비롯하여 행정기관, 건설회사, 조경설계사무소, 연구소, 엔지니어링회사, 시공회사, 조경설계사무소 등에서 주도적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본교의 조경교육은 과학적 사고와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조경 전문가 육성을 위한 실천학문을 지향하며, 이를 위하여 조경학과의 교육은 환경생태 중심 교육, 디자인중심교육, 현장실무 중심 교육의 세 축으로 특성화되어 있습니다. 환경생태중심교육은 자연자원에 대한 정보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디자인중심교육은 합리성과 창의성, 그리고 예술성에 기반한 설계능력을 배양하며, 현장실무 중심 교육은 과학적 사고와 공학적 지식을 토대로 한 시공 및 관리기술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대에 대비하여 국제적 감각과 지역성에 대한 균형 있는 국제화 교육을 통해 미래시대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는 선도적으로 21세기를 주도할 조경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