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전체 147
[석사] [일반대학원] 리우위완. 2025. 시경(詩境)을 테마로 한 중국 현대 주거단지에 도입된 ‘신중식(新中式)’ 조경 디자인의 특성
1978년부터 시작된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 이후 경제가 발전하면서, 도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경제 규모가 확대되면서 국민 소득의 양적 증가가 이루어졌고, 1998년 이후 주택 구매를 위한 대출 정책이 발표되면서 부동산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였다. 주택 시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건설 산업은 점차 대중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스타일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2000년은 중국 산업 디자인의 전환기라 볼 수 있다. 건축, 실내디자인, 가구 등 각종 산업의 디자이너들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스타일을 탐색하였고, 그 결과 모더니즘을 위시한 여러 서양 스타일들이 도입되었다. 2005년 이후, 더 이상 단순히 고층 건물을 건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외부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조경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의 추세로 설계가는 수준 높은 외부 공간을 갖춘 고급화된 주거 단지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고급화된 디자인 양식의 하나로 신중식(新中式) 스타일이 현대 주거단지 조경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중국 건설 산업의 초창기에 설계가는 서양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답습하였으나, 중국 국민들의 심미안이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일반대학원] 신은재. 2024. 「명승 종합정비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지침」 제정 이후 명승 종합정비계획 양상
명승 종합정비계획은 "명승의 지정가치를 효율적으로 보존관리하고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계획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문화재 보존관리 연구사업으로 수행된다. 명승 종합정비계획은 문화재 지정 시 문화재위원 등 검증된 전문가의 평가로 고시되는 ‘명승 지정가치'를 토대로 계획 단계에서 "문화재의 진정성 및 가치가 유지되도록"하고, "지속가능한 명승 보존 및 활용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2000년대 초 문화재청의 명승 활성화 정책 추진 이후, 명승 지정이 늘어나면서 급증한 명승을 보존·관리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일관된 명승 종합정비계획의 수립이 요구되었다. 기존 명승 관련 정비계획의 문제점으로는 조사항목과 계획항목의 불일치로 인한 불명확한 연계, 보존을 위한 정비보다는 관광활용 계획에 치중되는 현상, 경관조사의 미흡함이 지적된 바 있다(문화재청, 2017b). 이에 다양한 인문·자연적 가치를 지닌 명승의 특성을 고려하여 명승 종합정비계획의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명승 종합정비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지침」(이하 명승 종합정비계획 지침)이 2018년 제정되었다. 본 연구는 명승 종합정비계획 지침이 기존의 명승 종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도시과학대학원] 박아름. 2024. 아파트단지 외부공간에 도입된 전통 재현 설계의 변화 양상
1991년 주택건설 기준에 따라 아파트단지에 녹지 비율이 30%가 의무화 되면서 주차장은 지하화되고 지상부는 본격적으로 공원화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조경설계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특히 2000년에는 삼성이 ' 래미안' 브랜드를 도입하여 브랜드 강화와 조경 공간의 상품화, 고급화 전 략이 본격화되었다. 이 시기 현상설계와 특화설계 대상으로서 조경의 역할 이 더욱 두드러지면서 전통적인 주제를 아파트단지 외부공간에 도입하는 데 관심이 증가했다. 아파트단지는 공동의 정원으로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장소이며 우리의 내재 된 전통적 가치가 반영되는 대표적 장 소이기에 아파트단지에서 전통 재현의 설계변화 양상을 고찰하는 것은 의 미가 크다. 연구는 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과 관련된 법·제도·정책, 그리고 이용자 선호 등을 고려하여 1994년부터 2023년까지 약 30년간 준공된 아파트단 지 30개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기간을 제1기(1994∼2003년) 아파 트 공원화 시기, 제2기(2004∼2013년) 아파트 브랜드화 시기, 제3기 (2014∼2023년) 아파트 하이엔드 브랜드화 시기로 구분하고 변화의 양상 을 확인했다.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를 통해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도시과학대학원] 김재희. 2023. 타슈켄트 서울공원 고찰을 통한 한국전통정원의 국외 조성여건 이해
서울시는 외국 도시와 우호 협력을 목적으로 7개국 수도인 앙카라, 카이로, 파리, 베를린, 테헤란, 울란바토르, 타슈켄트에 한국전통정원을 테마로 한 ‘서울공원’을 조성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국외에 조성된 여러 서울공원 중 가장 최근 조성된 ‘타슈켄트 서울공원’ 조성 과정을 고찰하여 국외에서 한국전통정원을 조성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여건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크게 국외 전통정원의 조성 특징과 관련된 연구와 전통 재현의 방식에 관한 연구로 구분된다. 기존의 연구는 국외에 완공된 전통정원의 연출 방식과 형태 등 결과물에 집중되고 조성여건을 통해 결과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는 미진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타슈켄트 서울공원이며 시간적 범위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이다. ‘서울시 기록관리시스템’을 통해 타슈켄트 서울공원 조성 과정에서 작성된 서울시 공문서와 서울시 동부공원녹지사업소 서고에 보관된 문서철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총 207건의 문서들을 시간순으로 분류한 후 조성 과정을 기획, 계획, 설계, 시공 단계로 구분하였다. 각각의 공문서에 수록된 정보를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을 통해 짧은 구와 절로 이루어진 정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도시과학대학원] 유연지. 2023. 문화재로 지정된 가마터의 보존정비·활용 특성
본 연구는 국내에 분포한 가마터가 역사문화자원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바람직한 정비와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상에 주목하였다. 그간 가마터를 포함하여 문화재를 둘러싼 외부공간에 대한 논의는 보존이라는 명목 하에 소극적으로 진행되어 오거나 미흡한 실정이었다. 현장을 통해 본 가마터는 대부분 한정적인 보존방식으로 인해 정보 전달성이 떨어졌으며 훼손 및 방치된 양상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재로 지정된 가마터 현황을 고찰하여 보존정비 및 활용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가마터 문화재 경관이 지향하여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연구 대상지는 정비 수준에 따라 총 12개소를 선정하였다. 가장 기본적인 정비 형태의 공주 학봉리 요지, 부여 쌍북리 요지, 원흥리 신라말·고려 초기 청자요, 정생동 백자 가마터 4개소와 관련 시설이 배치된 수유동 분청사기 가마터, 충주 문주리 요지, 시흥 방산동 청자와 백자 요지, 광주 조선 백자 요지(번천리 5호 가마), 충주 미륵리 요지 5개소, 정보 공간이 부속되어 있는 부여 정암리 와요지, 인천 경서동 녹청자 요지, 부안 유천리 요지(제 7구역 1, 5호 가마) 3개소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현장조사이며 지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도시과학대학원] 박현숙. 2023. 세계유산 조선왕릉 입구공간의 조성 양상
본 연구는 조선왕릉 능원과는 달리 필요에 따라 생성된 현대공간인 입구공간을 다루는 태도는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어떠한 목적 공간의 입구는 당연히 수용해야 하는 기능 외에도 첫 이미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징적 역할이 요구되는 중요한 공간이다. 조선왕릉이라는 정체성이 입구공간에서 어떻게 전달되면 좋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조선왕릉 입구공간들의 현황을 분석하여 입구공간에서 수용하고 있는 기능들을 파악하고, 세부 기능 공간들이 배치된 공간구성을 이해함으로써 입구공간에서 방문자의 체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조선왕릉 입구공간의 조성 양상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현장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2015년과 2021년에 발간한 『조선왕릉 보존·관리·활용 중장기 계획수립연구』보고서, 문화재청 발간 보고서 및 입구공간 관련 논문 분석을 통해 입구공간 관련 정비 및 구성 방향을 고찰하였다. 조선왕릉별 입구공간에 대한 입지 및 주변 현황분석을 통해 입구공간의 범위를 결정하고 입구공간 내 동선 및 시설물과 건축물 등을 조사한 후 입구공간을 도면화하였다. 입구공간의 주변토지이용과 연간 이용자수와의 연계성을 알아보고,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일반대학원] 강재웅. 2023. 문화재 보존원칙으로 본 창경궁 조경 복원정비 양상 해석
본 연구는 해방 이후 ‘왜색’ 담론으로 제거의 대상으로 여겨져 온 대온실, 자수화단, 춘당지 등 근대경관이 병존하는 창경궁의 혼성된 장소성이 현재 경내 공간 대부분을 미복원 녹지로 남겨 두는 등 문화재 경관의 소극적인 복원정비를 야기한 현상에 주목하였다. 궁궐의 외부공간은 명확한 사료적 근거에 따르는 고건물과 대조적으로, 다양한 활용을 위한 물리적 기반으로서 문화재 정책의 기조나 문화재 환경의 보존 여건에 따라 이용과 변형에 있어 엄격한 논리 체계를 거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성격의 행사가 유치되는 등 실질적인 활용도는 높음에도 문화재 경관으로서 정비가 미흡한 창경궁을 대상으로 지금의 경관을 만들어 낸 조경 복원정비 사업들의 시기별 목적과 기준으로 작용한 논리들을 파악하였다. 나아가 이들의 타당성을 해석함으로써 근대경관이 존치된 창경궁의 현실과 부합되도록 시대성을 고려한 조경 복원정비의 방향 전환을 시사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를 병행하였는데, 먼저 문화재 보존조치로서 문화재수리의 개념과 관련 용어를 정리하여 정비대상으로서 경관이 갖는 특성과 그를 보존하기 위한 문화재 조경의 역할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창경궁의 연혁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도시과학대학원] 윤옥란. 2022. 경복궁 전통공간의 초본(草本) 식생 경관
본 연구는 조선시대 법궁인 경복궁에서 영제교 일원, 경회루 일원, 향원정 일원의 초본 식생 경관을 고찰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해당 전통공간에 부합하는 초본 식생 경관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세 개의 전통공간은 외조, 치조, 연조로 기능이 다른 영역에 위치하며, 현대에 조성된 기하학적 화단, 방지 호안을 구성하는 화계, 연못 주변 휴게공간 등 식재 기반을 제공하는 공간의 여건과 형태가 다르다는 점에서 고찰의 의미를 지닌다. 연구는 문헌연구와 현장조사로 진행되었다. 먼저 초본을 지칭하는 용어의 용례들을 바탕으로 전통 초본은 우리 땅의 자연환경에 적응하여 자라온 자생력을 가지고 꽃이나 잎을 감상하는 심미성, 지표면을 피복하는 기능성, 그리고 문화적 상징성을 담고 있는 풀로 정의하였다. 또한 전통 초본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하여 고문헌 기록에 접근하여 『조선왕조실록』, 『궁궐지』, 『양화소록』, 『지봉유설』, 『산림경제』, 『화암수록』, 『임원경제지』, 『사의당지』에 등장하는 초본의 정보를 추출하였다. 다음으로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가 조선왕릉 사릉 양묘장에 보유하고 있는 초본 목록을 구하고, 현재 경복궁에 식재된 초본들을 조사하였다. 이렇게 확보한 초본 중에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도시과학대학원] 김미진. 2021. 부여 정림사지 정비를 통해 본 문화재 조경의 특성
정림사지 정비사업은 사찰을 구성하는 건물의 원형복원을 목표로 시작되었으나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사역(寺域)의 경관을 조성하는 조경 정비로 이행되었다. 이러한 사실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정림사지 문화재 정비사업을 고찰함으로써 조경의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려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지난 100여 년간 정림사지 문화재 경관의 변화 과정을 시기별로 기록하고, 현장조사와 함께 정림사지의 문화재 경관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정비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는 사적을 대표로 하는 면적인 형태의 문화재 경관을 조성·유지·관리하기 위한 조경의 역할을 ‘문화재 조경’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하며 시작하고, 다음으로 1909년부터 2020년까지 정림사지 문화재 정비사업과 관련된 조선총독부박물관 소장 고적조사 및 지정 문서, 국가기록원 소장 공문서, 학술조사 및 연구보고서, 정비계획서, 보도자료, 사진자료, 관광안내자료와 같은 문헌 자료를 수집하여 조경의 관점에서 정림사지 문화재 경관의 변화상을 확인하였다. 이 작업을 위하여 문화재 경관을 구성하는 요소를 「사적 종합정비계획의 수립 및 시행에 관한 지침」의 계획 항목을 참고하여 지정 대상 및 범위, 토지이용, 지형, 동선체계,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일반대학원] 박근우. 2021. 서울시 도시공원 명칭의 유래와 경관 특성
땅의 이름은 그 땅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정체성을 담고 있으며 그 땅 위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자연적이고 인문적인 인식의 결과이다. 같은 맥락으로 도시공원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도시공원 명칭에는 다양한 사회적 관점이 반영된다. 이러한 관점으로 도시공원의 명칭이 지닌 중요성에 주목하였으며 공원의 비시각적 정보인 공원의 명칭은 공원의 경관과 다양한 시각적 방법으로 관계 맺고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도시공원 명칭이 무엇으로부터 유래되었는지 양상을 파악하고 공원에서 어떤 경관 특성으로 나타나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로 진행되었는데 지리학과 국어학 분야의 지명 연구를 통해 지명의 구조와 지명의 유래를 고찰하였고 도시공원 명칭의 유래를 분류할 수 있는 항목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공원 명칭 제·개정 관련 법규, 계획보고서, 공원 명칭 공모문 및 설문조사지, 지명위원회 회의록, 지명위원회 개최 결과보고서를 통해 서울시의 도시공원 명칭이 부여되는 현행 절차를 파악하였으며 도시공원 명칭을 추출하였다. 앞서 도출한 도시공원 명칭의 유래 분류 항목에 따라 연구의 대상으로 추출한 74개소 공원에 제안된 명칭 210개를 분석하여 유래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도시과학대학원] 이송민. 2020. 정원박람회 작가정원에 나타난 전통재현 특성
국내 정원박람회는 낙후된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문화 주도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시를 위한 정원을 주요 핵심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작가정원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전통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다수 있으며, 여기에는 전통정자와 방지원도 이외의 다양한 디자인이 있다. 정원박람회에 출품되는 작가정원은 어린이공원의 최소 면적 기준에도 못 미치는 작은 면적이 부여되며, 도시화된 환경에서 제한된 공간기능을 가진다. 정원박람회를 방문한 대중에게 노출되는 파급력을 고려한다면 전통문화에 대한 정보의 전달기능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원박람회의 작가정원을 대상으로 전통재현의 특성을 도출하여 전통재현 디자인에 대한 긍정적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정원박람회에 출품된 작가정원 중에서 전통의 범주에 해당하는 전통개념 및 사상, 전통공간, 전통구성요소를 현재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작품 21개를 선정하였다. 서울정원박람회의 ‘모퉁이에 비추인 태양’(2015), ‘말하는 취병, 꿈꾸는 담장’(2015), ‘다연-차를 마시며 즐기다’(2015), ‘대대손손-서울 장인 정원’(2015), ‘풍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일반대학원] 최윤형. 2020. 사극 속 조경구조물을 통해 본 전통경관의 의미
본 연구는 사극 속 조경구조물을 중심으로 연출된 전통경관의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2004년부터 2018년까지 제작 방영된 한국사극영화 10편과 사극드라마 8편을 선정하여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작품 속 빈번한 등장과 대중과의 친숙함으로 대표성을 가지게 되는 조경구조물로서 담장과 다리, 누정의 세 가지를 설정하였고 이들 구조물이 주된 경관을 형성하고 있는 차별성 있는 장면들을 캡쳐하여 98개의 장면을 축적하였다. 다음으로 각 장면에 해당하는 대본의 텍스트를 분석하여 경관을 통해 작가와 감독이 전달하고자했던 사회상과 인물상의 키워드를 파악하였다. 중복되는 키워드들은 구조물별로 19개의 담장경관과 16개의 다리경관, 15개의 누정경관을 통해 표현되었고, 경관을 구성하는 인물과 배경에 대한 분석으로 사극 속 조경구조물을 중심으로 연출된 전통경관이 어떠한 모습으로 대중에게 전달되는지 제시하였다. 인물은 캐릭터와 감정, 행태를 중심으로 고찰되었으며 조경구조물을 비롯한 경관요소를 중심으로 배경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구조물 담장이 연출된 경관은 담장 높이에 따라 구별된 행태가 표현되었으며 선형의 시각적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석사] [일반대학원] 정람. 2020. 중국 산수화 이론과 『원야(園冶)』를 통해 본 사가원림의 경관 연출 특성
본 연구는 고대 철학사상, 미학 이념을 담고 있는 중국 산수화 이론과 명시대 화가이자 조경가인 계성이 저술한 원림 이론서인 『원야』가 경관 연출과 관련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위진남북조 시대부터 축적된 중국 산수화 이론에 의거하여 화가들이 2차원의 회화로 경관을 표현하고, 계성을 통해서 원림 조영 이론으로 정리되었으며, 이것은 조경가들이 3차원의 원림으로 실현했다는 추론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중국 산수화 이론과 『원야』에 나타난 경관 연출 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첫 번째 과정으로서 중국 산수화 이론의 전개를 살피고, 대표적 산수화 이론으로 『산수송석격(위‧진남북조, 소역)』, 『산수결(당대, 왕유)』, 『산수론(당대, 왕유)』, 『필법기(오대, 형호)』, 『산수절요(오대, 형호)』, 『임천고치(송대, 곽희·곽사)』, 『산수순전집(송대, 한졸)』, 『사산수결(원대, 황공망)』, 『회사미언(명대, 당지계)』등의 아홉 개를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산수화 이론으로 기술된 글에서 경관요소를 추출하여 경관 연출의 대상이 되는 요소들의 분포를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선행연구를 통해서 ‘대비(對比)’와 ‘변화(變化)’로 구분하여 산수화 이론의
2025.06.14 조경학과 링크로 이동
2021ⓒ %ec%97%ad%ec%82%ac%eb%ac%b8%ed%99%94%ea%b2%bd%ea%b4%80%ec%97%b0%ea%b5%ac%ec%8b%a4 All Rights Reserved.
EnglishKorean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