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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인, SNS를 통해 대중적 브랜드 꿈꾼다

2022-09-29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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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조경 박광윤 기자] 조경시설물업체 ‘자인ZAIN’의 최근 홍보 동영상에는 조경시설물이 없다. 산, 들, 바다, 광활한 초원과 따스한 햇빛 끝에 로고 ‘ZAIN’이 등장하며 끝을 맺는다. ‘멋지긴 한데 이게 조경시설물 홍보 영상이 맞나’ 싶다.

 

자인의 자매 브랜드인 놀이이설물 ‘키젯’의 홍보 영상에도 놀이시설물은 없다. 귀여운 캐릭터 ‘키젯보이’가 하늘을 날고 곤충 채집을 하고 고래와 함께 바닷 속을 여행하더니 “PLAY with ART”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끝을 맺는다.

 

조경시설물 시장은 대부분 B2C 거래가 아니라 기업과 기업 간에 거래되는 B2B 시장이다 보니 홍보 타겟이 매우 명확하다.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서 홍보 영상의 필요성도 크게 느끼지 않는다. 지금까지 시설물 광고는 잡지 지면이나 인터넷상에 제품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에 치중해 왔는데, 시설물을 뺀 광고 영상이라니 다소 과감한 시도가 아닐 수 없다.

 

자인이 이번 홍보 영상을 제작한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었을까.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박주현 대표를 만나서 속내를 들어봤다.

 

모던+아트 ZCAT-160.jpg모던+아트 ZCAT-160 _ 정밀하고 간결한 윤곽선을 통해서 모던한 느낌을 자아내는 디자인을 만들어냈다(자인 홈페이지 _ www.dezain.co.kr)

 

바이오+스마트 ZCAT-136.jpg바이오+스마트 ZCAT-136 _ 다양한 행태의 휴게 공간과 공기 청정 시스템 기능을 결합해 쉼의 가치를 더욱 높였다

 

 

트렌드를 담다

 

박주현 대표는 최신 트렌드를 홍보 영상에 담아봤다고 말한다. 그가 주목한 최신 트렌드는 두 가지다. 하나는 ‘감성’이고 다른 하나는 ‘SNS’이다. 이를 바탕으로 최신 감성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홍보를 시도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가 워낙 저변에 확장돼 있다 보니 이를 통해 많은 감성적 교감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카페를 가더라도 그냥 커피를 마시러 가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공간인지를 더 중요하게 여기고, 멋진 공간의 감성들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죠”

 

‘제품’보다는 ‘공간’을 소비하는 SNS 트렌드에서 착안해 시설물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홍보 영상에서 ‘시설물’보다 ‘캐릭터’에 더 집중한 것이다. ‘조경시설물 업체가 공유한 캐릭터와 감성 영상이 SNS 상에서 얼마나 지지를 확보할 수 있었을까.’

 

박 대표는 이번 시도로 SNS에서 적지 않은 반응을 확인했다는 점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팔로우가 늘면서 캐릭터의 대중적인 확장성을 확인하게 됐고,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도 가지게 됐다. “새로운 홍보”가 “새로운 사업”으로 이어지게 된 셈이다.

 

“홍보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한 지 얼마되지 않아서 아이들과 엄마들이 많이 접속했어요. 이런 반응을 보면서 B2C로 사업영역을 확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키젯을 통해 유치원이나 가게, 아니면 개인 집 마당에 놓을 수 있는 어린이와 엄마를 위한 소품과 놀이터를 구상하게 됐죠”

 


KHM-101.jpg별빛 에너지 로봇 _ 정적인 형태의 놀이터가 아닌 자연 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해로봇의 다양한 곳에서 빛이 나오고 변하도록 만들어 어린이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선사한다(키젯 홈페이지 www.thekizet.com / 인스타그램 kizet_playground)

 

KJM-128.jpg자작나무 숲 아지트 _ 도심에서 체험하기 힘든 숲이 가져다주는 감성을 품은 시설물을 통해아이들에게 자연의 아름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자인과 키젯, 숨겨두기 아까운 ‘콘셉트’와 ‘캐릭터’

 

올해 ‘자인’의 디자인 콘셉트는 생명체(Bio)+사랑(Philia)+생각(idea)을 합성한 바이오필리디어(Bio-Philidea)로, 자연과 어우러지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자연과 인간’을 위한 환경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제품 하나하나에 혼과 열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키젯’은 어린이 놀이시설물 브랜드답게 탐험가를 꿈꾸는 ‘키젯보이’ 캐릭터의 판타지 스토리를 콘셉트로 매년 새로운 여행과 모험으로 즐거운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디자인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키젯의 모든 디자인은 예술적 영감에서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아트(ART)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자인과 키젯의 창의적인 콘셉트를 아는 고객은 많지 않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 무한한 상상력의 스토리와 캐릭터를 만드는 데는 매년 꽤 많은 시간과 인력이 투입되지만, 조경시설물 시장의 특성상 부각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박 대표가제품보다 브랜드 이미지에 집중한 동영상을 선보인 것은 캐릭터와 스토리텔링에 들인 정성이 그냥 사장되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점도 한자리하고 있다.

 

“특히 ‘키젯’은 자세히 보면 매우 재미있는 로고입니다. 어린 아이가 행성을 여행하는 콘셉트로 ‘키즈’와 ‘플라넷’을 합성해 이름을 지었는데, 주인공인 ‘키젯 보이’가 ‘기린’과 ‘부엉이’ 등 친구들과 여행을 다니는 스토리로 매년 다른 장소에서 다양한 놀이를 진행하면서 많은 컬렉션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조경시설물 넘어 대중적인 브랜드 가능성을 보다

 

박주현.jpg박주현 대표

지금까지 ‘자인’과 ‘키젯’은 조경적인 측면에서 B2B 형태의 큰 구조의 놀이시설물만 구상해왔는데, 조경만이 아닌 어린이 가구, 소품, 놀이, 교구 등 B2B 시장으로 뛰어들 수 있는 가능성을 본 것은 사업적으로 의미가 크다.

 

이러한 확장성을 고민할 수 있었던 데는 SNS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 공간과 시간 제약도 없이 매일 일기장 같이 쓰는 온라인 공간이 소통과 홍보의 공간으로 펼쳐져 있다. 소통의 개념이 바뀐 것이다.

 

“최근의 소통 트렌드는 전사회적입니다. 옛날처럼 각본을 읽는 드라마나 예능보다는 오히려 각본 없이 일상적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요즘 추세입니다. 힘들면 힘들다고 하고 좋으면 좋다고 하고 자랑하고 싶으면 자랑하고, 굳이 감추지 않는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비단 연예들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고객들과 소통하는 방식에도 녹아있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자인’이라는 이름은 애초부터 인․아웃도어 분야를 아우르는 대중적 가치를 염두에 두고 지어졌다. 현재는 생활환경 디자인 그룹으로 아웃도어 쪽 사업을 하고 있지만, 인도어 쪽으로도 사업을 확장해서 본래의 가치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었다. 이것이 현재 ‘자인’과 ‘키젯’의 확장성을 고민하는 더 근본적인 이유이다. SNS의 시대, 감성의 시대가 조경시설물 캐릭터의 확장성과 자인의 미래에 어떤 결과를 가져다줄지 자못 궁금해진다.

 

 

컨셉.jpg2022년 자인(좌)과 키젯(우) 콘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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